본문 바로가기
레트로 게임/레트로 HW

[SS] 세가새턴 ODE, 테라어니언 모드 (Terraonion MODE) - 1부 (구입)

by 수빡돈 2020. 7. 24.

[SS] 세가새턴 ODE, 테라어니언 모드 (Terraonion MODE) -1부 (구입)

 

 

 

  사람도 나이를 먹듯이, 플레이스테이션(플스)이나 세가 새턴처럼 출시된 지 오래된 CD매체를 사용하는 게임기들은 숙명처럼 렌즈의 수명을 걱정해야 한다. 렌즈의 수명이 다해가는 플스를 조금이라도 더 쓰기 위해 세워 쓰고 뒤집어서 쓰고, 커터칼 신공에 렌즈 저항 조절까지, 죽어가는 플스를 살리기 위한 각종 비법들 시전 하고는 게임이 부팅되기를 기도하던 어린 시절의 내 모습은 이제는 하나의 추억으로 자리 잡고 있다.

 

 

 

죽어가는 플스 살리기, 세우기 신공

 

 

 

 

 

 

  그래도 역시 추억은 추억일 뿐, 지금 다시 게임을 실행하기 위해 게임기를 뒤집고 세우고 해야 한다면, 단언컨대 별로 유쾌한 경험은 아닐 것이다. 힘들게 구한(사실 그렇게 힘들진 않다;;) 게임기의 렌즈 수명도 걱정해야하고 소장용으로 비싸게 구매한 게임을 테스트라도 한 번 해보려고 하면 CD에 흠집라도 날까, 조심조심... 내가 지금 게임을 하는 건지 젠가를 하는 건지...

 

 

 

사진 찍으려고 꺼냈다가, 으악! 먼지!!

 

 

 

 

 

 

  사람은 역시 오래 살고 볼 일이다. 기술의 발전으로 약간의 개조를 거쳐 CD-ROM 대신 USB나 SD카드, 혹은 HDD를 장착하여 실기로 구동이 가능한 ODE(Optical Drive Emulator)들이 속속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플스1의 'PSIO'나 드림캐스트의 'USB-GDROM', 혹은 'GDEMU'는 이미 많은 레트로 게이머들에게 알려져 있으며, 물론 CD로 돌리는 실기의 겜성을 따라갈 순 없겠지만, 레트로 게이머들의 가려운 부분을 잘 긁어주는 효자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PSIO, 이것도 아주 저렴하진 않다.

 

 

 

 

 

 

  하지만 ‘Rhea, 혹은 Phoebe’로 알려져 있는 새턴용 ODE는 물량이 너무 적어 사실상 돈이 있어도 구하기 힘든 물건으로 알려져 있다. 새 제품은 간헐적으로 소량만 주문을 받아서 주문 자체가 힘들고 중고 매물은 국내에서 보기도 힘들지만 비싼 가격임에도 경쟁이 치열해서 구하기가 쉽지 않다.

 

 

레아 주문페이지, 현재는 주문이 불가능한 상태이다.

 



 

 

 

  관심은 있었지만 구하기가 힘들어서 사실상 관심을 접고 지내던 지난 4월 어느 날, 우연히 ‘테라어니언 모드(Terraonion MODE)’라는 새로운 새턴용 ODE 제품을 알게 되었다. 당시에는 아직 출시 전이었고 사전 예약만 받고 있었는데, 적지 않은 금액에 자세한 정보도 없고 후기도 없어서 며칠을 고민했다. 고민은 카드 결제일만 뒤로 미룰 뿐이다라고 했던가, 결국은 궁금증을 이기지 못하고 큰맘 먹고 예약 구매를 했다.

 

 

 

MODE 주문 페이지, 2020년 7월 기준으로 아래의 웹페이지에서 아직도 주문이 가능하다.

 

 

https://terraonion.com/en/

 

Home - Terraonion

Home - Terraonion

terraonion.com

 

 

 

 

 

  구매 비용은 배송비, 세금까지 포함해서 대략 30만 원 정도, 분명 아주 저렴하진 않지만 내 새턴에 날개를 달아 줄 수 있다는 생각에 큰 맘먹고 질렀다. 기다리고 기다리고 또 기다리고 계속 기다리고 그렇게 내가 구매했었다는 사실 조차 잊어갈 때쯤, DHL에서 연락이 왔다.

 

 

 

테라어니언 모드의 아름다운 자태

 

 

 

 

 

 

  테라어니언 모드는 새턴뿐만 아니라 드림캐스트에도 장착이 가능하다. 그래서 박스도 새턴 반, 드캐 반으로 디자인되어 있다. 하지만 드림캐스트용 ODE 중 하나인 'GDEMU'의 중국산 카피 버전이 저렴한 가격에 유통되면서 사실상 드림캐스트를 위해서 모드를 구입할 일은 없을 것 같다(가성비가 너무 안 좋다.).

 

 

  어쨌든 모드의 실물 영접의 기쁨도 잠시, 워낙 하는 일이 바쁘다 보니 설치와 테스트는 주말로 미룰 수밖에 없다는 사실이 나를 슬프게 한다. 어쨌거나 그래서 자세한 설치 방법과 구동 테스트 관련해서는 다음 글에서 자세히 다뤄야 할 것 같다.

 

 

1부 끝~!

 

 

 

 

 

< 관련 포스팅 바로보기 >

 

세가새턴 ODE, 테라어니언 모드 (Terraonion MODE) - 2부 (설치 및 구동) 보러 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