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트로 게임/PlayStation 2

[PS2] 동경 버스 안내(가이드) 2 (Tokyo Bus Guide 2)

by 수빡돈 2021. 5. 30.

[PS2] 동경 버스 안내(가이드) 2 (Tokyo Bus Guide 2)

 

 

 

 

 

 

  오늘 살펴볼 게임은 2005년에 플스2로 발매된 버스 운전 게임, 동경 버스 안내(가이드) 2 입니다. 인기가 많았던 게임도 아니고 국내에 정식 발매된 게임도 아니라서 정말 아는 사람만 아는 그런 게임이죠.

 

 

 

패키지 앞, 뒤. 뒷면의 기사님이 참 인상깊네요.

 

 

 

  타이틀이 '동경 버스 안내 2'라는건, 1도 있다는 이야기겠죠? 네, 있습니다. 이 게임은 드림캐스트로 먼저 출시됐었죠.

 

 

 

드림캐스트로 먼저 출시된 전작 '동경 버스 안내'

 

 

 

  제가 한글도 제대로 모르던 어린 시절에 버스 운전기사가 꿈이었던 시절이 있습니다. 큰 버스를 자유자재로 운전하시는 기사님들이 그렇게 멋져 보였더랬죠. 그렇게 고등학생이 되고, 당시 드림캐스트를 가지고 있었던 저는 어릴 적 꿈을 떠올리며 이 '동경 버스 안내'를 구입했습니다. 그때 엄청 열심히 플레이했던 기억이 나네요. 그리고 성인이 되고서 다시 학생 때의 추억을 떠올리며 이 '동경 버스 안내 2'를 구입하게 되죠.

 

 

 

동경 버스 안내 2의 오픈 샷

 

게임을 시작하면 이렇게 손님들이 탑니다.

 

그래픽은 2005년 게임인 것을 감안해도 상당히 안 좋은 편

 

 

 

  이 게임은 굉장히 사실적입니다.(그래픽 말고요.) 버스 운전을 하면서 신호는 기본적으로 다 지켜야하고 손님들을 위해 급출발, 급정거도 하면 안 됩니다. 차선 변경 시 깜박이는 물론이고 제한 속도도 다 지켜야 합니다. 이러한 실제와도 같은 운전 감각은, 사실 게임으로써는 꽝인지라 이 게임을 욕하는 사람들도 정말 많았었죠. 게임을 직접 플레이해보시면 정말 답답하긴 합니다. 저는 이 게임을 처음 플레이할 당시 운전 경험이 전혀 없었고 오히려 그래서 더 호기심을 가지고 플레이했던 것 같습니다. 운전이 해보고 싶어서요.

 

 

 

과속하면 감점

 

깜박이 안켜면 감점

 

급출발도 감점, 급브레이크도 감점, 다 감점입니다.

 

 

 

  그리고 일본 게임이기 때문에 차들이 다 좌측 통행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익숙한 풍경은 아니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저는 아마 운전을 시작하기 전에 이 게임을 먼저 접해서 좌측통행에 적응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았던 것 같네요.

 

 

 

한국과는 다른 신호체계

 

역주행 하기 좋은 우회전

 

 

 

  요즘은 유로트럭이나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같은 현실을 기반으로한 시뮬레이션 게임들이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해당 직종 종사자들의 경우 쳐다도 보기 싫은 게임이겠지만, 간접 체험이 주는 즐거움으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지요. 이 동경 버스 안내 2도, 조금 답답하긴 해도 현실과 유사한 운전 감각으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그런 게임입니다. 현실적인 버스 운전의 답답함을 직접 느껴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영상으로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

 

 

- 끝 -

 

 

 

 

 

<저는 어릴 때 버스 운전기사가 되고 싶었습니다. / [PS2] 동경 버스 가이드 2 플레이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bMXSG2suK54